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옥외광고, ‘미디어 크리에이티브’로 주목받다

광고자료.............../광고이야기

by 디자이너-이충길 2007. 6. 24. 21:18

본문

옥외광고, ‘미디어 크리에이티브’로 주목받다

빌보드 부문 19점 수상작 선정… 최고상에 맥도날드 ‘해시계’
 
클리오 국제광고제(International Clio Awards 2007)가 5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렸다.
올해로 48회째를 맞은 클리오 국제광고제는 칸 국제광고제, 뉴욕페스티벌과 함께 세계 3대 광고제로 꼽히는 권위있는 광고제로, 올해는 총 1만 9,300편의 작품이 출품돼 열띤 경합을 벌였다. TV/영화, 라디오, 인쇄, 빌보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콘텐츠&콘택트(Content&Contact), 통합 캠페인(Integrated Campaign), 혁신적인 미디어(Innovative Media), 디자인, 학생 부문 등 총 11개 부문에 걸쳐 대상을 비롯해 금·은·동상이 수여됐다.
클리오 국제광고제에는 아웃도어 부문이 따로 있지 않은 대신 빌보드 부문이 개설돼 있고, 이밖에도 인터랙티브, 통합 캠페인, 혁신적인 미디어 부문 등에 걸쳐 다양한 아웃도어 크리에이티브를 엿볼 수 있다.
올해는 특히 미디어 크리에이티브를 살린 기발한 옥외광고가 많이 출품되고 또 상을 받았는데, 기존 4대 매체에서는 할 수 없는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고 미디어 그 자체가 크리에이티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옥외매체가 새삼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풀이할 수 있다.
올해 빌보드 부문 최고상의 영예를 안은 맥도날드의 ‘해시계’(레오버넷 시카고) 역시 빌보드라는 매체의 특성을 살려 매우 크리에이티브하게 풀어낸 광고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본지는 2회에 걸쳐 클리오 국제광고제 수상작을 소개하는 지면을 마련했다. 이정은 기자
 
 
빌보드 부문
 
은상
 
● 제목 : ‘투표’ 시리즈
● 광고주 : BBC월드
● 제품·서비스 : 뉴스채널
● 에이전시 : BBDO
● 국가·도시 : 미국 뉴욕
 투표 - 시민들/범죄자들
 
 투표 - 절박한/막을 수 있는                                투표 - 점령군/해방자
 
영국 국영방송 BBC월드가 미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실시한 쌍방향 옥외광고 캠페인의 하나. BBC월드는 뉴욕 맨하탄 브로드웨이에 디지털 빌보드를 설치, 이민법 개정이라든가 조류독감 문제와 같은 이슈와 관련한 장면을 표출하고 이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투표로 물음으로써 관심을 유도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화제를 모았다. 투표율은 실시간으로 집계돼 디지털 빌보드에 표출됐고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매일 아침 뉴스에도 방송됐다.
 
 
동상
 
● 제목 : 거인 칸
● 광고주 : 아디다스
● 제품·서비스 : 스포츠용품
● 에이전시 : TBWA 독일
● 국가·도시 : 독일 뮌헨
 
 
아디다스가 독일 월드컵 기간 동안 뮌헨 공항 근처 4차선 도로에 설치한 거대 광고판. 65m에 달하는 거대한 올리버 칸의 모습이 가공할만한 비주얼로 다가온다. 광고판이 설치된 기간 동안 이 도로를 통과한 사람만 400만명에 달하고, 신문과 잡지 매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소개되면서 결과적으로 1,200만~ 1,40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어마어마한 광고효과를 노렸다고.
이 작품은 혁신적인 미디어 부문 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동상
 
● 제목 : 사람을 향한 전력 
(Power To The People)
● 광고주 : Nedbank
● 제품·서비스 : 은행
● 에이전시 : Network BBDO
● 국가·도시 :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남아프리카공화국 은행인 네드뱅크(Nedbank)가 요하네스버그에 세계 최초로 설치한 태양열 빌보드.
태양열을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가 장착된 빌보드로, 여기서 만들어진 태양열은 현재까지 전력공급을 필요로 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 타운쉽의 한 초등학교 주방에 공급되고 있다. 옥외광고가 광고 그 이상의 의미를 넘어 사회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재정의한 광고라고 할 수 있다.
 
동상
● 제목 : 모공
● 광고주 : 폰즈
● 제품·서비스 : 안티박테리아 세안제
● 에이전시 : 오길비 앤 매더 필리핀
● 국가·도시 : 필리핀 마카티
 
 
퍼포먼스적인 요소와 옥외광고를 결합한 이색 광고.
모공을 형상화한 빌보드 자체도 인상적이지만 실제 청소부가 모공을 청소하고 있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어 눈길이 안 갈래야 안 갈수가 없다.
 
금상
 
● 제목 : 아디다스 프레스코
● 광고주 : 아디다스
● 제품·서비스 : 스포츠용품
● 에이전시 : TBWA 독일
● 국가·도시 : 독일 쾰른
 
 
 
프레스코로 표현한 아디다스의 광고. 독일 월드컵에 맞춰 쾰른 중앙역 메인로비 천장에 표현된 이 광고판의 크기는 무려 800㎡. 베컴, 지단, 라울, 카카, 발락 등 유명 축구선수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는데, 많은 팬을 거느리고 있는 이들을 ‘축구의 신’으로 표현하고 있다.
 
금상
 
● 제목 : 선반
● 광고주 : Sculpture Biennale
● 제품·서비스 : 스컬퓨쳐 비엔날레(조각 비엔날레)
● 에이전시 : Rethink 밴쿠버
● 국가·도시 : 캐나다 밴쿠버
 
 
‘밴쿠버 스컬퓨쳐 비엔날레’ 기간 동안 밴쿠버 도심 한복판에 설치된 광고판. 몰드 제작된 선반이 달린 입체형 플라스틱 포스터에 다양한 물건을 올려놓을 수 있게 했다. 어떤 물건이 놓이느냐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변화무쌍한 모습을 통해 예술이 대중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것임을 얘기하고 있다.
 
은상
 
● 제목 : 파스타 먹는 사람
● 광고주 : Mondo Pasta Noodle Manufacturer
● 제품·서비스 : 파스타
● 에이전시 : 융 본 마트 AG (Jung von Matt AG)
● 국가·도시 : 독일 함부르크
 
 
 
함부르크항에 정박 중인 배를 매체로 활용한 파스타 광고.
정착 중인 배와 배를 묶고 있는 밧줄 자체를 의미있는 매체로 활용해 제품의 속성을 매우 크리에이티브하고 유머러스하게 전달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