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고란

광고자료.............../광고이야기

by 디자이너-이충길 2014. 2. 14. 01:30

본문

광고란 무엇인가 광고의 종류

 

광고란 대체 무엇인가? 하는 물음은 광고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우리는 모든 광고 매체속에서 살 고 있다.

 

눈을 뜨고 있는 휴대폰의 브랜드 역시 광고, 칫솔, 치약, 샴푸 의 브랜드.

그리고 의류의 브랜드 이것은 가치를 나타내주고 밖을 나와 보이는 간판, 입간판 등

수많은 전단지 등의 광고속에서 살고 있다.

 

 

 

 

 

 

 

 

광고는 양날의 칼

 우리가 필요로 하지 않은 정보까지 보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정확한 광고의 정의를 내려보겠다.

 







 

                                                                                                                                       

 

광고란 수용자(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하기 위하여 명시된 스폰서가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행하는 유료적이며, 비개인적(대중적)인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광고는 오로지 소비자를 위한 것이며 그 소비자를 위한것이다.

 

 

 

광고의 대상 : 소비자

광고의 목적 : 소비자를 설득하거나 영향력 행사

광고의 방법 : 매스미디어를 이용함

광고의 주체 : 스폰서(광고주, 즉 기업체)

광고의 성격 : 유료적.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행위

 

 

 

 

 

 

광고의 종류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상업광고 / 비상업광고

 

 

상업광고의 종류

상품광고 : 특정 상품의 명칭, 특징이나 매력을 소구하는 광고로 상품 자체를 통해 광고 수용자를 자극하며

               전국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

소매광고 : 소매점들이 자기 상업권 범위 내를 커버하는 광고

기업광고 : 상품이나 용역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나 조직 또는 기관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조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광고

거래광고 : 전국 광고주가 자사 제품을 소매업자 도매업자 혹은 유통업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제작된 광고가 거래광고

 

 

비상업광고

공익광고 : 공중의 관심이 있는 공공 문제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가 공익광고인데,

               간혹 공공봉사 광고라고 불리기도 한다.

논설광고 : 논쟁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특정 관점 내지 주장을 주창하는 광고

정치광고 : 선거 캠페인에서 후보자들이 자신의 정견을 발표하고 홍보하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되거나 혹은 정당의 정강정책을 홍보하기 위해서 제작된 광고

 

 

 

 

스폰서 광고의 예. 휘센, KB금융그룹, 효성 등...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