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화유리문 조절방법-강화유리문의 플로어 힌지 구조와 기능

생활정보................./생 활 정 보

by 디자이너-이충길 2016. 11. 14. 13:33

본문

* 강화유리문을 사용하다보면 문이 바닥에 닫거나 유리가 맞 부딪히는 경우, 닫히는 속도가 너무빨라 부상을 입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힌지의 구조를 모르므로 어떻게 손 써볼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이럴 때 드라이버와 스페너 13 ~ 14 mm 1개만 있으면 간단히 조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다른 제품도 기능은 대부분 대동소이합니다.)
* 플로어 힌지는 크게 구분하여 양쪽으로 자유롭게 여 닫을 수 있는 양쪽형과 한쪽으로만 여 닫을 수 있는 한쪽형이 있으며 문을 90°~115° 열었을 때 정지하는 스톱형과 열었다 놓으면 바로 닿혀지는 논스톱형이 있습니다.

강화 유리문을 위 아래서 고정시켜주는 상 롯드와 플로어힌지입니다.



플로어힌지는 전후, 좌우, 높이, 속도가 조절됩니다.
* 먼저 드라이버로 힌지커버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풀고 커버를 떼어 냅니다. 이때 문짝은 그대로 두어도 커버를 벗기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으므로 비교적 간단한 작업입니다.
* 앞, 뒤조절 : 문의 밑 부분이 문틀에 닫거나 상대 문짝과 부딪힐 때 조절하나 처음 힌지를 설치할 때 외에는 이부분을 조절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대부분 설명 
과같은 방법으로 조절 가능합니다.)
* 높이조절 : 문짝 전체를 위로 올리거나 내려야 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좌 우 조절 : 문이 열렸다 닫힐 때 정확히 가운데 뭠춰야 상대 문짝과 나란히 되는데 엊갈려 멈추면 문틈이 벌어지고 미관상 보기에도 좋치 않습니다. 이때 스페너나 작은 몽키 스페너로 조절 볼트를 돌려서 중심을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속도조절 : 문이 너무 빠르거나 늦게 닫힐 때 조절하는 스크류입니다. 이때 속도조절 나사는 완전히 풀릴때까지 돌려서는 안됩니다. 대부분 1바퀴 이내에서 속도가 조절되므로 좌우로 약간씩만 돌려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문짝이 아무런 힘없이 좌우로 움직이고 아무곳에서나 멈추면 힌지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속도조절은 아무 의미가 없으므로 힌지 전체를 교환 하셔야 합니다. )

* 교환을 하실 때에는 되도록 몸체에 표시된 모델명과 같은 제품을 구입하셔서 교환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바닥에 고정된 커버는 그대로 두고 몸체만 교환하셔도 됩니다.

문짝 윗 부분에 부착된 롯드의 구조입니다.
부분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돌리면 문짝과 문틀이 분리됩니다. 문짝을 떼어낼 일이 있을 때 이 나사를 이용합니다.
문을 사용하다보면 문의 무게나 문의 윗부분에 설치된 롯드의 나사 풀림 때문에 문은 항상 앞으로 쳐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문이 바닥에 닫거나 문에 설치된 열쇠가 문틀에 뚫린 홈과  맞지 않아 잘 잠기고 열리지를 않게되고, 문이 상대 문짝이나 문틀에 닿아서 소리가 나고 빡빡해 집니다.
이럴때 사진과 같이 문을 열고 뒷부분에 뚫린 구멍에 드라이버를 넣어 돌리면 문이 당겨지거나 밀려가므로 적당한 위치 조절이 가능합니다.(대부분 + 자 드라이버로 조절이 가능하게 되어있으나 극히 일부는 롯드의 조절나사가 - 자 드라이버용이거나 육각렌치(5~6mm)로 조절을 하게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