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는 너무 멀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해도 공인인증서가 없는데 어떡하죠?
지금 이 상황에서 발을 동동 구르고 계신 분들!!!
걱정마세요~! 이제는 시, 군, 구청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제증명을 받을 수 있답니다.
행정안전부 정보화 전략실에서는 대민서비스 기반확충을 목적으로 '무인민원발급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98년 8월 대전과 서울 강남구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최초로 도입해서 설치를 했고, 2001년 시범사업을 거쳐 2002년부터 전 자치단체에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0년 7월말 기준으로 현재 2,169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 등, 초본 외 38종의 민원서류를 본인 지문 확인만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 및 발급시간은 자치단체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설치장소에 안내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문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우리 함께 무인민원발급창구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아 볼까요?
이곳은 동대문구 회기동 주민센터 근처의 무인민원발급창구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경희의료원 내부에 있습니다.
아담한 자리에 창구가 마련되어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화면에서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서의 버튼을 손으로 누릅니다.
버튼형식이 아니라 터치형식이므로 손가락으로 가볍게 누르면 됩니다.
저는 '주민등록등본' 버튼을 눌렀습니다.
다음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손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누른 뒤, 오른쪽 아래의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다음 차례는 지문인식입니다.
발급기계의 오른쪽에 지문인식기가 있습니다.
저는 사진을 찍느라 왼쪽 엄지손가락을 가져다 대었는데,
여러분은 왼쪽 엄지손가락이 아닌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인식시키셔야 해요!!
그렇지않으면 계속해서 인식오류가 나게 됩니다.
→
주민등록번호 입력과 지문인식까지 모두 마치면, 이제 발급수수료를 투입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1부당 400원이므로 저는 400원을 투입했습니다.
1000원짜리를 투입해도 거스름돈이 나오니까 걱정하실 필요 없답니다. ^^
돈을 투입하고 나면 바로 인쇄가 시작됩니다.
1~3분 후...
짜잔!!!!
이렇게 따끈따끈한 증명서가 바로 발급되었습니다.
새로운 민원 서류 발급 방법인 '무인민원발급창구' 어떠셨나요?
주민들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위해 무인민원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수를 늘려나가고, 민원 발급 종수를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우리동네에는 어디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지 '민원24'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지금 바로 클릭!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 및 발급시간은 자치단체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설치장소에 안내되어있는 전화번호로 문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이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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