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철수신당 당명-이름 얻은 '국민의당'…'우왕좌왕' 첫날

선거자료 /4.13 총선

by 디자이너-이충길 2016. 1. 8. 21:34

본문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오는 10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앞둔 '국민의당'이 당명을 얻은 첫날부터 혼란스런 행보를 보였다.

국민의당은 8일 오전 수차례의 고사 끝에 공동 창준위원장직을 수락한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의 공식 합류 기자회견을 서울 마포 일신빌딩 당사에서 열기로 했다.

윤 전 장관의 합류로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와 함께 신당 창당 작업을 이끌어갈 보수와 진보 '투톱' 체제가 완성됐다는 점에서 회견에는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렸다.

그러나 윤 전 장관이 간밤의 고열로 병원에 입원하면서 예정시간 30분을 남겨두고 회견은 결국 취소됐다. 이로써 윤 전 장관 공식 영입이라는 빅 이벤트는 싱겁게 마무리됐다.

이후엔 야심차게 준비한 군·검·경 인재영입이 문제가 됐다.

국민의당은 김동신 전 국방부장관, 이승호 전 육군 준장, 안재경 전 경찰대 학장, 허신행 전 농림수산부 장관, 한승철 대륙아주 변호사를 신당의 주축이 될 새로운 인재로 영입했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2004년 북풍사건 개입 의혹으로 인한 청와대 조사를 무마하기 위해 청와대 행정관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전력이 있다.

농림분야 전문가로 영입된 허 전 장관은 2003년 채용 청탁을 받고 신입사원 채용에 개입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었다.

대검찰청 감찰부장 출신인 한 변호사는 창원지검 차장검사 시절인 2009년 동료 검사와 함께 건설업자로부터 룸살롱 접대와 현금 등을 받은 혐의로 '스폰서 논란'을 일으켰던 인물이다.

국민의당이 자신 있게 내세운 영입 인사 5명 중 3명이 비리 혐의에 연루된 상황으로, 이날 오전 안철수 의원이 "부정부패에는 누구보다 모범을 보이겠다"고 공언한 터라 파장은 더 컸다.

인재영입이 이처럼 물의를 빚자 국민의당은 급기야 오후 6시로 예정됐던 당명 발표에서 김 전 장관과 허 전 장관, 한 변호사의 영입을 철회했다.

북핵 문제가 불거지는 시점에서 안보 노선과 민생 노선을 부각시키려던 인재영입은 군과 검찰 출신 영입인사 2명과 농림업 분야 영입인사 1명이 빠지면서 반쪽이 됐다.

안 의원은 영입 철회 상황을 설명하며 "철저한 검증시스템이 갖춰지지 못한 상태에서 의욕이 앞서다보니 오류와 실수가 있었다"고 공식 사과했다.

이후 당명 발표 과정에선 인재영입 철회로 인해 공식 브리핑이 20여분간 연기된 가운데 새 당명을 발표하기 전에 일부 기자들에게 먼저 이메일로 당명이 발송돼 당황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발기인대회를 앞두고) 정신이 없어 실수가 있었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