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4지선·지역현안②] '원주 구도심'…지선 핵심쟁점

2014 지방선거........../6.4지방선거

by 디자이너-이충길 2014. 3. 7. 15:39

본문

원주의 구도심이라고 불리는 학성동에 위치했던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과 춘천지방검찰청 원주지원도 원주시청이 2012~2013년 신도심인 무실동으로 이전하면서 관련 기관도 무실동으로 덩달아 이전했다. 학성동 거리에는 이전하고 남은 빈 건물들이 즐비하다.2014.3.3/뉴스1 © News1 권혜민 기자



(원주=뉴스1) 신효재·권혜민 기자 = 6·4지방선거가 3개월 앞으로 다가온 7일 원주 구도심을 살리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장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원주 구도심을 살리는 것이 원주 최우선의 해결 과제임을 주장하며, 재생 대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핵심공약으로 '구도심 살리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원주시가 양적팽창과 인구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양분화 현상, 상권부괴, 주민 삶의 질 하락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구도심 공동화 문제'는 늘 풀리지 않는 엉킨 실타래였다.


원주 학성동·중앙동·일산동을 포함한 구도심 지역은 2007년 시청사 이전, 2012~2013년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 춘천지방검찰청 원주지원의 이전으로 공동화 현상이 시작됐다.


이에 구도심 주민들과 시장상인들은 원주시에 해결책을 계속 요구해왔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에 대한 공약도 하나 둘씩 나오고 있다.


안상현 예비후보는 "원주시가 지난 4년 간 양적팽창은 해왔지만 질적 성장은 못했기 때문에 이제는 질적 성장을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며 "학성동 1군수지원사령부를 공원이 아닌 노인공동체, 문화 공간, 대학생 기숙사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창조해 구도심 활성화와 연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차복 예비후보 역시 "급속한 팽창과 인구증가가 원주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지역 내 불균형 현상은 극대화되고 구도심지역은 점차 쇠락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기존의 철거 및 재개발 방식을 지양하고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보존하는 재생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죽어가는 구도심 일대를 기존에 조성된 문화의 거리와 결합해 문화로 살리겠다는 제안도 있다.


박현식 예비후보는 "중앙시장, 풍물시장 등 구도심 일대에 문화·예술 공연장과 주차장을 조성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용산에서 원주 반곡역까지 ITX를 운행해 원주역을 활성화하고 관광인프라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경묵 예비후보는 "문화의 거리를 활용해 시민, 젊은 층이 재래시장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재래시장 상품권을 활성화해야 한다"며 "구도심 내 주차장 확충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원주시는 2008~2014년 3단계에 걸쳐 전통시장·풍물시장·중앙시장이 인접한 구도심 지역에 '문화의 거리'를 조성했다. 또 중앙동 원일로 일대를 일방통행으로 재정비하고 시민을 위해 보행환경을 개선했다.


시장 일대의 교통흐름을 정리하고, 문화공간을 확보해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목적이었다.


하지만 주민들은 차기 시장이 정말 구도심을 살릴 만한 현실적인 정책을 펼칠 것인지 반신반의하고 있다.


학성동 주민 박모(50)씨는 "선거 때마다 시장 후보자들이 구도심을 살리겠다는 공약을 냈다. 하지만 실제로 구도심을 위해 한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이번을 마지막으로 정말 구도심을 살릴 수 있을지 기대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