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고란 대체 무엇인가?

광고자료.............../광고이야기

by 디자이너-이충길 2014. 4. 1. 10:38

본문

 

광고란 대체 무엇인가?

 

우리는 하루하루를 모든 광고 매체 속에서 살고 있다.

요즘 아침에 눈을 뜨고 일어나면 습관적으로 휴대폰에 먼저 손이 간다.

하루를 시작하면서 브랜드를 접하고, 칫솔, 치약, 비누, 샴푸, 화장품, 그리고 의류 브랜드를 접하며 밖을 나서면서 출입문에 붙어있는 스티커, 전단지를 시작으로 거리에 즐비하게 늘어선 각종 현수막, 입간판(Sign), 건물위의 커다란 광고판, 거리 여기저기 붙어있는 홍보물, TV광고, 신문광고, 잡지광고, 와이드칼라, 지하철광고, 버스광고, 택시광고, 극장광고, 라디오광고, 각종 이벤트, 전시회 등등 수 많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광고 역시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정보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까지 보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때로는 광고가 양날의 칼이 되기도 한다.

 

 

입간판(Sign), 플랜카드, 스티커

 

광고는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노빈손의 으랏차차 중국 대장정'에 보면 34쪽에 옆의 작은 설명에는 「세계 최초의 광고물은, 지금으로부터 2,200년 전 중국 전국시대에 송나라 사람이 자신의 술집에 내건 술 광고 깃발이다」라고 하였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한 웹문서에서는 셀죽의 셀서스 도서관이라는 곳에 '돈을 갖고 화살표를 따라 오라'는 내용의 간단한 그림이 돌바닥에 새겨져 있는데 광고주가 유곽의 여인이라면서 세계 최초의 광고라고 한다.
또한 야후! 지식검색에서는 「제일 오래 된 광고는 《광고의 역사와 발달(1968)》의 저자 F.프레스벨리와 《광고의 역사(1974)》의 저자 H. 샘프슨에 의하면 테베에서 발굴된 파피루스문서에서 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세계 최초의 손으로 쓴 삐라는 로마시대의 책방 앞에 붙인 것이라고 한다. 또한 가장 오래 된 인쇄삐라는 켁스턴에 의한 종교서 《솔즈버리의 파이(1477) 》의 광고라는 것이 정설이다」라고 한다
.
KBS
의 발견천하 유레카에서는 세계 최초의 광고는 도망간 노예를 찾는 전단지에서

비롯되었다는데 에페스라는 곳에 있다는 돌판에 새겨진 그림하나, 발과 손과 하트가 그려진...

도서관 맞은 편의 사창가의 창녀의 광고란다. 발바닥은 이 크기 이상의 사람(성인)이 하트(사랑)를 나누기 위해서는  앞의 사거리에서.....라는 뜻이라나?

 

기본적으로 광고란 무엇인지 여러 가지 정의들을 모아봤다.

광고- Advertising, Advertisement는 라틴어의 'adverter'라는 말에서 기원했다.

adverter라는 말은 '돌아보게 하다' '주위를 돌리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정확한 광고의 정의를 내려보면 광고란 수용자(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하기 위하여 명시된 스폰서가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행하는 유료적이며, 대중적인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광고의 다섯가지 요소로 정리하면 첫째 대상은 소비자  둘재 목적은 소비자를 설득하거나

영향력 행사 셋째 매스미디어를 이용 넷째 주체는 스폰서(광고주, 즉 기업체) 다섯째는

유료적,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한국광고학회의 정의-

광고란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有料)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이다.

-미국마케팅학회의 정의-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의 유료형식의 비대인적 제시 및 촉진이다.

(Advertising is any paid of nonpersonal presentation and promotion of ideas, goods, services by an identified sponsor)

- 애드버타이징 에이지(Advertising Age)의 정의-

광고란 판매, 이용 및 투표 또는 승인 등에 영향을 미치고자 광고주가 자기 비용으로 사람, 상품, 서비스, 운동 등에 관하여 인쇄하거나 쓰거나 말하거나 그려진 제시방법(presentation)을 말한다.
※ 애드버타이징 에이지(Advertising Age)?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고전문 잡지로 보통 애드 에이지(Ad. Age)라고 한다.

 

광고의 종류는 상업광고, 비상업광고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상업광고는 상품광고, 소매광고, 기업광고, 거래광고등 네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번째 상품광고는 특정 상품의 명칭, 특징이나 매력을 소구하는 광고로 상품 자체를 통해 광고

수용자를 자극하며 전국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이다.

두번째 소매광고는소매점들이 자기 상업권 범위 내를 커버하는 광고이다.

세번째 기업광고는 상품이나 용역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나 조직 또는 기관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조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광고이다.

네번째 거래광고는 전국 광고주가 자사 제품을 소매업자 도매업자 혹은 유통업자에게

소개하기 위해 제작된 광고가 거래광고이다.

비상업광고는 공익광고, 논설광고, 정치광고등 세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번째 공익광고는 공중의 관심이 있는 공공 문제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가 공익광고인데,

간혹 공공봉사 광고라고 불리기도 한다. 두번째 논설광고는 논쟁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특정 관점 내지 주장을 주창하는 광고이다. 세번째 정치광고는 선거 캠페인에서

후보자들이 자신의 정견을 발표하고 홍보하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되거나 혹은 정당의 정강정책을 홍보하기 위해서 제작된 광고이다.

 

어찌되었든 광고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고 인류 최초의 광고에 대한 의견도 다양하다.

(넓을)(알릴)-광고는 널리 알리는 것이다. 하지만 널리 알리기만 해서는 안된다.

광고란 그 광고를 본 청중들에게 그 제품이나 혹은 서비스를 호의적인 태도형성으로 미치도록 좋아하고 관심을 갖게 만들어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출을 높여야 한다.

광고의 목표에 대해 말할 때 매출에 대해서는 모 이렇다 저렇다 말이 많지만 결국 광고를 하는 본질적인 이유, 그리고 캠페인의 최종적인 목표는 보다 많이 팔기 위해서 라고 생각한다.

(물론 아닌 광고들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윤 창출을 목표로하는 기업광고들은 거의 모두라고 생각함...)

 

그러므로 최고의 광고는 최고의 상품 또는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효과적인

매스미디어를 통해 Target(고객,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Target이 관심과 행동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이 충 길 (육고23) M. 010-2224-9936

[]지티엘커뮤니케이션  www.gtlcom.co.kr

서울본사: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65-15 명신빌딩 2

T. 02-543-7189

강원지사:강원도 원주시 평원동 134-9 1

T. 070-8243-202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