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삶은 면을 ... 찬물에 풍덩 !! 그리고 건져내면 = 건진국수-대구 달성군 60년 전통의 국수가게 동곡할매원조손칼국수

기막힌요리............../면 요리

by 디자이너-이충길 2015. 6. 16. 11:14

본문

[건진국수/동곡할매원조손칼국수] 대구 달성군 60년 전통의 국수가게 동곡할매원조손칼국수

 

대구에는 다른 지역과 다른 조리법을 가진 국수가 있습니다 흔히들 건진국수, 건짐국수라고 불리는 이 국수는 대구의 면요리라고 불려지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인 면요리의 조리법과는 조금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는바 그 특색을 그대로 이름으로 가진 건진국수 ...

 

그 건진국수가 몇일전 한 방송에 소개가 되어지더군요 ~ 면장도 경상도 출신이라 건짐국수는 어릴적 참 많이 먹었는데요 ~

 

이 가게도 몇번 가본적이 있었던 가게라 참 반가웠습니다

 



□ 여전히 장작을 고수하는 가게 ...

 

예전에 기억을 아스라히 떠올려보면 이 가게 앞에 장작이 참 많았던걸로 기억이 납니다 그때 당시야 가스보다는 나무로 불을 떼서 음식을 하는 가게들이

 

많아서 당연한것이었지만 지금은 편리한 가스의 보급으로 음식점에서 나무 장작을 패서 음식을 하는 가게는 잘 안보이죠 ...

 

그러나 아직도 이곳은 이렇게 장작을 패고 계시네요 ... 그 이유는 높은 온도에서 면을 삶으면 면이 퍼지는것을 줄일수 있다고 이가게만의 노하우 ~

 

가스보다는 높은 화력에서 짧은 시간에 삶아낼수도 있을것 같고 가스비는 이렇게 세이브 ㅋㅋㅋ

 

 

□ 3대째 이어져오는 가게 ...

 

대구의 이곳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꽤 오래된 국수가게입니다 대략 60년이라는 세월동안 장사를 한 가게인데요 ~

 

그런바 가족들이 그 맛을 이어가고 있는 장인가족가게이죠

 

힘든 시간도 많으시겠지만 가족간의 분업으로 음식을 만들고 계시니 서로에게 힘이 되고 협력도 잘되는 전형적인 가족가게 스타일

 




 

각자의 공간에서 맡은바 열심히 ... 전부 달인 경지이실듯 ~

 

그래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장님이 맡으시네요 면삶기 !!



 

□ 가게의 역사 ?!

 

참 가게에서 국수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참 단순하네요 원래는 국밥집이었는데 ... 면사무소에서 남은 밀가루가 있어서 만들어 팔던게 시작 ㅎㅎ





그 국수가 이 국수인데 ...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녹아든 국수이겠네요




그래서일까요 ? 이곳에 참 많은분들이 오셔서 그 맛을 즐기시는 모습이 고스란히 방송에 보이네요~



이곳만의 매력을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ㅋㅋㅋ


 

 

 

□ 이곳만의 건진국수 ?

 

건진국수는 사실 얼핏보면 칼국수 같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제변의 형태는 영락없는 칼국수의 형태니까요 ...

 

다만 면을 삶아내고 난뒤에 조리법에 따라 건진국수냐 칼국수냐를 구별하는데요

 

칼국수는 뜨거운 면을 삶아서 바로 담거나 살짝 공기중에 식혀 국물을 담아 선보인다면 건진국수는 삶은면을 물에 한번 담궜다가 건져내는 스타일 ...

 

삶아낸 면을 왜 다시 물에 담궜다가 건지냐구요 ?

 

그 이유는 아래의 사진들을 살펴보시면 알수 있을겁니다 ㅎㅎ


 

삶은 면을 ... 찬물에 풍덩 !! 그리고 건져내면 = 건진국수



 

찬물에 담궜다 빼내는 방식의 이유 : 1. 면이 엉키지 않는다 2. 면의 탄력을 조금 더 높일수 있다

 

그리고 이곳만의 육수 ...

 

저도 이 방송을 보면서 ? 뭐지 뭐지 하면서 봤는데 이곳 면수 ...즉 면을 삶아낸 물을 그대로 면위에 부어서 내어주시네요

 

별다른 육수가 없습니다


 

이 PD분의 당혹감, 면장 또한 잠시 방송을 보면서 느꼈는데요

 

대구에서도 건진국수를 하는 가게들 육수(닭육수,다시멸치)로 국물을 내서 선보이는 가게들이 많은데 이곳은 그냥 면수라니 ㅎㅎㅎ

 

조금 놀랐습니다 그런데 그게 맛있다네요 ㅎㅎㅎ



다시 한번 더 보시죠 그냥 면수를 그대로 면위에 투하 ~




마치 ... 슝늉같은 느낌인데 ~

 

설탕을 넣으면 식혜맛이 날정도로 어떤 재료를 넣어도 잘 어우러진다고 하니 이 가게의 건진국수는 양념장으로 맛을 잡으시는듯 합니다

 

흔히들 간장다대기장이라고 불리는 양념장으로 말이죠 ^^*



그렇게 만들어진 건진국수는 참 맛있게들 전부 드시네요 특히 오랫동안 단골이신 손님분들이 많으신 모습 ^^*





 

□ 건진국수 가게의 보물 : 오래된 씨간장독 + 가족










 

□ 오래도록 장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대구가면 여기 한번 가봐야겠네요 아주 오랜만에 ... 예전에는 부모님 따라 아무것도 모르고 따라간 기억이 나는데 지금 가면 어떤 느낌일까 ?

 

세월을 관통하는듯 할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가족을 이어주는 매개체같은 공간으로 타임머신 타러 가봐야겠네요


 

국수로 60년 ... 말이 60년이지

강산이 바뀐다는게 10년이니 6번이나 바뀌는 반세기라는 세월동안 그 맛을 이어가고 있는 이분들께 박수를 ...

면요리에 대한 고집과 끈기가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신뢰를 주고 있겠지요

오래도록 장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맛있는 면요리 드시고 장수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