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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소비자간의 5가지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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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디자이너-이충길 2016. 1. 17.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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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미션마케팅에 기초해 고객과 기업간의 관계를 크게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이 5가지 종류의 관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는 의사가 처방하는 약을 아무런 의심없이 받아들인다.

하지만, 저녁 시간에 한가로이 식구들과 식사하는 도중에 걸려오는 텔레마케터의 전화는 무엇을 판매하는 것이 되었건 반갑지 않은 관계이다.


퍼미션 마케팅 - 10점
세스 고딘 지음, 이상필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우리의 기업들은 고객과 어떤 관계에 있을까? 삼성을 예로 들어보자. 만일, 여러분이 삼성에서 나온 물건이라면 아무런 의심없이 무조건 산다면 1번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삼성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다른 브랜드보다 익숙하기 때문에 사는 것이라면 3번의 관계에 있는 것이 될 것이다.

기업의 과제는 5번의 관계에서 1번의 관계로 올라오는 것이 된다. 또한, 1번의 관계에 있는 고객을 보상하고 유지할 수 있어야 성공적인 기업이 될 수 있다.

1. 의사와 환자 관계

의사는 환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원하는 약을 환자에게 어렵지 않게 처방한다.

2. 지인(또는 친구) 관계 

단골 가게 주인은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값비싼 제품을 추천하기도 한다.

3. 브랜드에 기초한 관계

소비자는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 보단 익숙한 브랜드를 선택한다. 

4. 상황적 관계

고객이 물건을 사려고 마트에 들어선 상황에서는 예기치 않은 낯선 마케터의 마케팅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때도 있다. 

5. 이방인 관계

대다수의 마케터는 여기에 머문다. 집에서 식사 중인데 느닷없이 텔레마케터의 전화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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