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도권전철 여주~원주 연장사업 '공(功) 다툼' 논란

2014 지방선거........../6.4지방선거

by 디자이너-이충길 2014. 1. 27. 19:46

본문

<수도권전철 여주~원주 연장사업 '공(功) 다툼' 논란>

지방선거 원주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를 전망

(원주=연합뉴스) 김영인 기자 = 강원 원주지역의 최대 숙원인 경기 여주~강원 원주 수도권 전철 연장사업이 오는 6·4 지방선거의 핫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최근 여주~원주 수도권 전철 연장사업 기본 설계비가 극적으로 정부의 내년도 예산에 반영돼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사이에서 난데없이 '공 다툼' 논란이 불붙었다.

발단은 지역출신인 새누리당 김기선(원주갑)·이강후(원주을) 국회의원의 발표였다.

이강후 의원은 지난해 12월 31일 막판까지 불투명했던 이 사업의 기본설계비 12억원이 각고의 노력으로 정부 예산에 최종 반영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초 기획재정부는 신규 SOC 사업에 대한 모든 예산이 삭감되는 상황에서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사업에 내년도 예산을 선 반영하는 게 불가하다는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 의원과 함께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석준 제2차관 등 예산담당 관계자는 물론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를 직접 만나 "내년 예산에 반영되지 않으면 1년간의 사업 공백은 물론 동계올림픽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압박해 관철했다고 공을 내세웠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소속 원창묵 원주시장이 발끈하고 나섰다.

원 시장은 여주~원주 전철 연장사업은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최우선으로 추진한 역점사업으로 기본설계비 반영도 민주통합당 국회의원들의 노력으로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사업을 위해 전담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사무관을 서울에 파견하고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에 상주하다시피 노력해 2011년 4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2015년 이전 착수사업으로 확정 고시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012~2013년에 걸쳐 시행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낮게 나와 무산위기에 빠지자 시에서 현실적인 대안으로 복선 전체 단선으로 추진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에서 받아들여져 11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재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주승용 위원장과 신기남 의원 등의 노력으로 기본설계비가 상임위에 반영됐으며 예산심사소위원회가 열리자마자 최재천 간사와 윤호중 소위원회 위원을 찾아 당위성을 설명해 12억원이 최종 반영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시장은 "만일 지역 정치권의 주장대로 복선추진을 고집했다면 오늘의 성과는 불가능했다"고 단언한 뒤 "시가 구상하고 계획한 이 사업이 확실시되도록 노력해 주신 김기선·이강후 의원께도 감사드린다"며 선을 그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원주시장 후보 가운데 한 명이자 여주~원주 수도권 복선전철 건설 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를 맡은 원경묵 시 번영회장도 공 다툼에 가세하는 등 이 문제가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글 더보기